Israel – Auschwitz – Holocaust

Standard

요즘 Gaza 폭격 관련되어 “유태인들은 진작 수용소에서 씨를 말렸어야 했는지도 모른다” 식의 글 쓰는 사람이 한두명 아닌 것을 보고 섬뜻해졌다. 이스라엘은 자기방어를 넘어 필요 이상의 폭력을 행사하고 있음은 UN을 비롯한 많은 이들이 공감하고 분노하고 있는 바지만 “히틀러가 미래를 예견했던건가 -_- ” 라니… 대체 이 사람들은 역사책에서 무엇을 보고 배웠던 것인가.

유럽 생활 8년동안 여기 저기 많은 관광 장소를 가봤지만 그 중에서 내가 콱 메어지도록 감동적이거나 가슴 아프던 장소는 몇군데 안되는데 그 중 하나가 Auschwitz와 Bierkenau이다. 아우슈비츠 정문에는 그 유명한 Arbeit macht frei 문구가 붙어있다.일하면 자유를 준다는 뜻인 그 문구를 보면서 그 말을 순수하게 믿고 들어선 유태인은 몇이였고 그 중 몇이나 살아서 돌아갔을지 상상해보았다.

뼈만 앙상한 시체들, 90cm x 90cm 독방, 독가스실, 인간재가 휘날리던 굴뚝, 참혹한 절망을 Elie Wiesel를 비롯하여 숱한 작가들이 잘 담아냈으니 (꼭 읽어봐라) 이에 대한 설명은 생략한다. 내게 있어서 가장 충격적인 장면은 커다란 컨테이터 4-5개 규모의 방이 유태인 머리카락으로 가득했을 때였다. 이 것을 모아서 코트를 만들었다고 하더라.

일제시대 때 삽살개 잡아서 군용모자 만들었다는 얘기 듣고 삽살개들에게 측은한 마음이 들었던 반면 – 이 때 측은한 마음은 사람의 행동은 이해할 수 있되 그 희생양이 된 삽살개들에게 안타까움에 가깝다 – made in Auschwitz 코트는 인간의 몸에서 추출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과학적으로 빼내고 활용하는 인간의 영특함(?)에 질리게 한다.

내가 그 인류의 일원이라는 것이 부끄럽고 두렵다. 내가 60년전 독일에서 태어났으면 과연 그 때 하얀장미단처럼 당당히 맞서싸우다 죽음을 맞이할 수 있을까? 아니면 99% 독일인처럼 그런 일이 일어나는지 몰랐다 혹은 Milgram 실험처럼 상부에서 날 시켰다는 핑계 대면서 동조했을까? 그 것은 알 수 없지만 적어도 하나만은 절대적으로 확신한다.

어떠한 이유를 들더라도 – 설사 유태인들이 고리대금업과 각종 횡포로 독일을 착취했던간에 또는 하나님에게 선택된 민족이라 뽐내는 모습이 아니꼽던간에 -600만명 유태인 학살을 정당화 시킬 수도 없겠거늘 이 Arbeit macht Frei 정문 안에 발을 들여본 사람이라면 “씨앗을 말린다”는 말이 입에 차마 담기에도 무섭고 끔찍한 말임을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느끼게 될 것이다.

참혹하다, 너무나 참혹하다.

유럽 여행 다녀온 애들 중에서 폴란드 근방 다녀왔다는 사람 있으면 혹시Auschwitz를…? 하면서 조심스레 물어보지만 좋게 좋게, 모처럼 큰 돈 들여서 유쾌한 여행 바라는 마음으로 떠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보니 – 실로 다녀오면 마음이 무거워져서 좀처럼 다음 행선지로 발걸음이 옮겨지지 않는다 – 여지껏 Auscwhitz를 다녀왔다는 한국 대학생을 만나보지 못했다.  “내가 외국어만 된다면 하루 빨리 글로벌 무대에 나가서… “하며 떠벌리는 애들은 많이 봤어도 외국에 누가 살고 있으며 무엇을 겪어왔으며 어떤 말을 삼가해야하는지 즉, 외국인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서 진지하게 관심 갖고 공부하는 한국인은 좀처럼 보기 힘들다.  글로벌 인재를 운운할 때가 아니라 하루 빨리 글로브에서 살아가는 사람이 되야지 – 나부터 시작하여.

관광 여행의 본래 취지인 ‘타지의 토지, 풍속, 제도, 문물을 관찰한다’ 에 적합한 목적지로서 나는 여지없이 Auschwitz를 꼽는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