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 education

Standard

얼마전 고대 경영학도가 자퇴 아니, 학교를 거부했다. 대자보를 읽으면서 이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미래 경쟁시대에 놓인 자신의 막막함, 그리고 그 길을 걷도록 지형 조성하는 적의 꼴통 논리를 지적하며 “내가 내 살 길 찾겠다” 나선 사람에게 대체 무슨 조언이 필요하겠는가? 그저 건투를 빌어줄 뿐이다. 허나 대자보를 읽으며 문득 ‘이사람이 대면하고자 했던 문제가 고대 또는 우리나라 대학이라는 특별적 상황의 문제일까?’ 의문이 생긴다. 애초에 교육의 목적 즉, 교육의 보편적 원리가 무엇일까? 저명한 철학자, 교육학자, 교육부 장관이 꿈꾸는 목적 말고 그동안 교육이 인류에게 가져온 실질적 효과를 따져본다면 교육은 나라가 국력 향상을 꾀할 때 택할 수 있는 여러 수단 중 가장 효과적이며 (=값싸면서 생산성 높은) 명분이 그럴듯한 발전 수단이다. 용광로와 제련 기술 없이 철광석은 무용지물이듯이 교육 없이 사람 또한 (경제적으로 놓고 볼 때) 효용가치가 없는 인적 자원으로 남게 된다. 더우기나 지금 당장 6, 70대의 의료비 보험을 20-40대가 대주는 것을 감안하면 교육은 언제 쓰러져도 이상치 않은 심장 이상자의 삶을 가능케 하는 생명장치이자 밧데리이다.  따라서 오늘날의 교육은 목적이 뚜렷하며 지극히 실용적이다.

누구는 “그런 실용적 교육도 있지만 또 인성을 키워주는 교육도 있잖아.  그런 교육을 키워줘야 하는 것 아냐?” 라고 되묻겠지만 과연 그럴까? 옛날 옛적에 교양 (liberal arts)이라 해서 논리 수사학, 문법를 터득하고 미술 (fine arts)이라 해서 문학, 회화, 조각, 연극, 무용, 음악, 건축을 공부하고 실용 학문 (utilitarian arts)이라 해서 목공, 석공, 인쇄술, 법학, 의학, 신학 등등을 구분하여 배우던 시절이 있었다. 실용 학문은 사회가 필요로 하는 기능을 수양하며 미술은 아름다움과 기쁨을 가져다 주는 무언가를 만들기 위해 배운다. 실용 학문과 미술은 행위자와 행위 대상이 다른 반면, 교양만이 행위자와 행위 대상이 일체하는 즉, 자신의 완성을 추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인성을 키워주는 교육을 원한다면 이는 교양에 가깝다. 하지만 자신의 완성을 향해 올라가는데 “올라갈 장비가 부족해, 난 올라갈 수 없어” 라고 말한다는 것 자체가 모순이다. 실용 학문은 자신의 장기를 살려서 사회의 필요를 충족 시켜주는 학문이므로 학생 입장에서 사회의 지원을 요구하는 것이 이상치 않다. 하지만 교양은 자신의 모자란 부분을 채워나가며 완성에 도달하겠다는 지극히 인간적 의지의 표현인데 사회의 의존한다는 것은 애초에 완성을 향해 달려갈 의지가 없다는 것으로 해석해야 할 것이다.

그동안 우리 사회가 교육에 대한 맹목적인 믿음을 두고 있는지 검토해봤으면 좋겠다.  적어도 내가 보기에 교육의 효능은 떨어진지 이미 오래다.  옛날에는 실용 학문을 경시 여기고 공자 맹자 타령하던 선비들은 임진왜란이나 병자호란 때 별 도움 안되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앞으로는 실용학문이 (상대적으로) 별 쓸모 없는 세상이 올 수 있다, 아니 아마 올 것이다. 그 이유인즉, 60억이란 인구의 요구를 들어주기 위해서 ‘양산’이란 제작 과정을 택했는데 양산 과정에서 기술자의 역할은 필연적으로 작아지기 마련이다.  따라서 실용학문보다는 교양처럼 비중을 높게 둬야한다고 느끼는 학문, 특히 개개인의 삶을 완성 시키는데 일조할 것이라 생각 된다면 더더욱이 (사회의 동의 없이) 추구해야할 것이다. 사사껀껀 사회의 동의를 구하는 자는 비겁한 사람의 모습이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