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습문제] The Elements of playwriting – 1

Standard

희곡 쓰기의 즐거움 – 루이스 E. 캐트론 지음|홍창수 옮김

극작가 되기

희곡이란 내가 믿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의사소통하려는 충동의 발현이다. 따라서 나의 신념, 믿음 – 옳고 그름을 떠나서 개인적인 – 을 추상적인 확신에서 premise로 발전 시킨 후 구체적이고 입체적이고 재미있는 인물로 변형시켜 보여준다. 연극이 끝나더라도 한 인물 – Hamlet, Nora, Willy Loman, Hoederer 등등 – 이 기억에 남도록 의미를 부여한다. 따라서 내가 평소에 보고 듣고 느끼는 형용사, 부사, 명사들이 실질적으로 어떠한 행동 으로 이어지며 어떠한 환경적 요소에 의해 동기 부여되는지 기록할 필요가 있다.

바둑의 정석과 흡사하게 철저하게 익힌 후에 잊어라 – 규칙을 깨라는 말은 무시가 아니라 규칙을 새롭고 신선한 스타일로 적용시키라는 의미로 ‘깨라’의 의미이다. 규칙과 지침은 창조적 자유를 훼방하는 것이 아닌, 극작에 있어 창조적 에너지가  방향성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존재한다. After all, 수많은 연극적 관습들과 오랜 시간에 걸쳐 인정 받은 장치들을 적극 사용해야지 않겠어?

극작가의 저널 #1

  1. 당신의 존재를 조절하는, 가장 강력한 내면의 신념은 무엇인가? 무엇이 당신의 흥미를 가장 일깨우는가? 먼저 당신의 신념들, 즉 당신이 어떤 다른 것보다 염려하는 화제들을 목록화하고 그 다음에 개개의 신념들에 대한 느낌들을 써라. 당신의 진술이 가장 개인적인 표현들이라고 간주하라. 아무도 당신의 대답을 평가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당신 자신의 진실된 느낌을 표현해야 하는 것을 제외하면 옳거나 그른 반응이란 없다. 개개의 열정에 관해 몇 페이지를 써라. 당신의 세부적인 진술을 당신이 쓰려는 희곡을 위한 자료들이 될 것이다.
  2. 당신 생각에 인간의 특성들이 칭찬받을 만하다는 이유로 인해서 당신은 어떠한 인간의 특성들을 높이 평가하는가? 그것들을 목록화하라. 그러한 가치들은 어떤 행동들을 보여주는가? 예를 들라.
  3. 당신은 부정적인 것으로서 어떤 인격의 특성들이 마음에 떠오르는가? 그 것을 목록화하라. 그러한 성질들을 보여주는 행동을 기술하라.
  4. 당신이 공연에서 보았던, 무대화의 가치가 있는 희곡들의 목록을 만들라. 희곡 대본을 공연과 독립시키는 것은 어렵지만, 배우, 연출가, 혹은 디자이너가 아니라 희곡 자체에 초점을 맞추도록 노력하라.
  5. 그 목록을 사용하면서 왜 그 희곡들이 무대에 올랐는지를 기술하라. 무엇이 그 희곡들을 작업하게 했는가? 어떤 성질들이 희곡이 무대 위에서 작업하는데 필수적인 것처럼 보이는가? 어떻게 그 희곡들은 관객의 관심을 사로잡는가? 당신은 극작가의 열정을 이해했는가? 희곡의 행동 안에 있는 그 무엇이 당신을 사로잡는가? 성격화의 어떤 면들이 가장 흥미 있는가? 대화는 어떻게 희곡이 무대화의 가치가 있도록 기여하는가?
  6. 창작 시간을 계획하라. 어떤 시간대에 글을 쓸 것인가? 얼마동안인가? 일주일에 며칠인가? 구체적인 창작 시간들을 배분하는 달력을 만들라.
  7. 당신은 창작 기간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를 결정하라. 구체적인 시간수를 쓸 것인가? 또한 최소한의 페이지 수를 채울 때까지 쓸 것인가? 당신이 만든 달력에 할당량을 써라.

Leave a comment